- 원시 타입의 값, 즉 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 / 객체(참조) 타입의 값은 변경 가능한 값
- 원시 값을 변수에 할당하면 변수(확보된 메모리 공간)에는 실제 값 저장 / 객체를 변수에 할당하면 변수(확보된 메모리 공간)에는 참조 값이 저장
- 값에 의한 전달: 원시 값을 갖는 변수를 다른 변수에 할당하면 원본의 원시 값이 복사되어 전달
- 참조에 의한 전달: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를 다른 변수에 할당하면 원본의 참조 값이 복사되어 전달
원시 값
변경 불가능한 값
- 원시 타입 primitive type의 값, 즉 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 immutable value
- 한번 생성된 원시 값은 읽기 전용 read only 값으로서 변경할 수 없음. 이는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
- 변경 불가능하다는 것은 변수가 아니라 값에 대한 진술
-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에 새로운 원시 값을 재할당하면 메모리 공간에 저장되어 있는 재할당 이전의 원시 값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재할당한 원시 값을 저장한 후, 새롭게 재할당한 원시 값을 가리킴
- 불변성을 갖는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는 재할당 이외에 변수 값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 없음
// const 키워드를 사용해 선언한 변수는 재할당이 금지. 상수는 재할당이 금지된 변수일 뿐이다
const o = {};
// const 키워드를 사용해 선언한 변수에 할당한 원시 값(상수)는 변경할 수 없다
// 하지만 const 키워드를 사용해 선언한 변수에 할당한 객체는 변경할 수 있다
o.a = 1;
console.log(o); // { a: 1 }
문자열과 불변성
- C에서는 문자를 문자의 배열로 처리하고 자바에서는 문자열을 String 객체로 처리
- 자바스크립트는 원시 타입인 문자열 타입 제공
- 문자열은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이터러블이므로 배열과 유사하게 각 문제에 접근 가능
- 한번 생성된 문자열은 읽기 전용 값으로서 변경할 수 없음 -> 원시 값 특성
// 유사 배열 객체
//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가지는 객체
var str = "string";
// 문자열은 유사 배열이므로 인덱스를 사용해 각 문자에 접근 가능
console.log(str[0]); // s
// 원시 값인 문자열이 객체처럼 동작
console.log(str.length); // 6
console.log(str.toUpperCase()); // STRING
값에 의한 전달
- 값에 의한 전달: 변수에 원시 값을 갖는 변수를 할당하면 할당 받는 변수에는 할당되는 변수의 원시 값이 복사되어 전달
- 이때 같은 값을 갖는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다른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별개의 값임
- 변수와 같은 식별자는 실제로 메모리 주소를 기억하고 있고 실제로는 값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메모리 주소를 전달함
var score = 80;
// copy 변수에는 score의 변수 값 80이 복사되어 할당
var copy = score;
console.log(score, copy); // 80 80
console.log(score === copy); // true
// score 변수와 copy 변수의 값은 다른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별개의 값
// 따라서 score 변수의 값을 변경해도 copy 변수의 값에는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음
score = 100;
console.log(score, copy); // 100 80
console.log(score === copy); // false
객체
- 객체는 복합적인 자료구조이므로 생성하고 프로퍼티에 접근하는 것도 원시 값과 비교하였을 때 비용이 많이 듦
- 위 이유 때문에 원시 값과는 다르게 동작하도록 설계됨
변경 가능한 값
- 객체(참조) 타입의 값, 즉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 mutable value
- 객체를 할당한 변수에는 생성된 객체가 실제로 저장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가 저장됨
- 객체는 변경 가능한 값이므로, 재할당 없이 객체를 직접 변경 가능.즉, 재할당 없이 프로퍼티를 동적으로 추가, 갱신, 삭제 가능
- 객체에 할당한 변수의 참조 값은 변경되지 않음
- 단점: 여러 개의 식별자가 하나의 객체를 공유할 수 있게 됨
var person = {
name: "Jin",
};
// 프로퍼티 값 갱신
person.name = "Kim";
// 프로퍼티 동적 생성
person.address = "Seoul";
console.log(person); // { name: 'Kim', address: 'Seoul' }
참조에 의한 전달
- 얕은 복사의 경우 두 개의 식별자가 저장된 메모리는 다르지만 결국 동일한 참조 값을 갖으므로 하나의 객체를 공유하게 됨
- 따라서 원본 사본 중 어느 한쪽에서 객체를 변경하면 서로 영향을 받음
var person = {
name: "Jin",
};
// 참조 값을 복사 (얕은 복사)
var copy = person;
var person = {
name: "Jin",
};
// 참조 값을 복사, person과 copy는 동일한 참조 값을 갖음
var copy = person;
// copy와 person은 동일한 객체를 참조
console.log(copy === person); // true
// copy를 통해 객체를 변경
copy.name = "Park";
// person을 통해 객체를 변경
person.address = "Seoul";
// person과 copy는 동일한 객체를 가리킴
// 원본 사본 중 어느 한쪽에서 객체를 변경하면 서로 영향 받음
console.log(person); // { name: 'Park', address: 'Seoul' }
console.log(copy); // { name: 'Park', address: 'Seoul' }
var person1 = {
name: "Jin",
};
var person2 = {
name: "Jin",
};
// === 일치 비교 연산자로 객체를 할당한 변수를 비교하면 참조 값 비교
console.log(person1 === person2); // false
// === 일치 비교 연산자로 원시 값을 할당한 변수를 비교하면 원시 값 비교
console.log(person1.name === person2.name); // true
//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
// 객체를 프로퍼티 값으로 갖는 객체의 경우 얕은 복사는 한 단계까지만 복사하는 것을 의미,
// 깊은 복사는 객체에 중첩되어 있는 객체까지 모두 복사하는 것을 의미
const o = { x: { y: 1 } };
// 얕은 복사
const c1 = { ...o };
console.log(c1 === i); // false
console.log(c1.x === o.x); // true
// 깊은 복사 lodash의 cloneDeep을 사용
// npm install lodash
const _ = require("lodash");
const c2 = _.cloneDeep(o);
console.log(c2 === i); // false
console.log(c2.x === o.x); // false
// 원본과 복사본은 참조값이 다른 별개의 객체
// 하지만 얕은 복사의 경우 객체에 중첩되어 있는 객체의 경우 참조 값을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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