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급 객체의 조건
-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 가능.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
-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 가능
-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 가능
- 함수의 반환 값으로 사용 가능
// 1.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 가능
// 2. 함수는 변수에 저장 가능
// 런타임(할당 단계)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
const in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 가능
const auxs = { increase, decrease };
// 3.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 가능
// 4. 함수의 반환 값으로 사용 가능
function makeCounter(aux)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
num = aux(num);
return num;
};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 함수 전달 가능
const increaser = makeCounter(aux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const decreaser = makeCounter(aux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 함수는 객체이기 때문에 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음
funct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square));
/*
{
arguments: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caller: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length: {value: 1,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name: {value: 'squar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prototype: {value: {…}, writable: tru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
// __proto__는 square의 프로퍼티가 아님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quare, "__proto__")); // undefined
// __proto__는 Object.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
// square함수는 Object.prototype 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 받음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get: ƒ, set: ƒ}
arguments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
-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소유하며 프로퍼티 키는 인수의 순서를 나타냄
- callee 프로퍼티는 호출되어 arguments 객체를 생성한 함수, 즉 함수 자신
-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를 나타냄
-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 argument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iterable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 즉, 함수 외부에서는 참조 불가능
- 유사 배열 객체
- length 프로퍼티 가짐
- for 문으로 순회 가능
- 배열은 아니므로 배열 메서드 사용할 경우 에러 발생
- Function.prototype.call, Function.prototupe.apply 를 사용해 간접 호출하여 배열 메서드 사용 가능
- 유사 배열 객체
- arguments 객체는 매개 변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 구현할 때 유용
// 가변 인자 함수 구현
function sum() {
let res = 0;
//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문으로 순회 가능
for (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 간접 호출
function sum() {
//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const array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ray.reduce(function (pre, cur) {
return pre + cur;
}, 0);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 ES6 Rest Parameter
function sum(...args) {
return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caller 프로퍼티
-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킴
length 프로퍼티
-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킴
-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 (인자로 받은 수)와 값이 다를 수 있음
function foo() {}
function bar(x) {}
function baz(x, y) {}
console.log(foo.length); // 0
console.log(bar.length); // 1
console.log(baz.length); // 2
name 프로퍼티
- ES6부터 정식 표준 (ES5와 다르게 동작함)
- ES6: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값
- ES5: 빈 문자열
// 기명 함수 표현식
var named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dFunc.name); // foo
// 익명 함수 표현식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
console.log(anonymousFunc.name); // anonymousFunc (ES6)
// 함수 선언문
function bar() {}
console.log(bar.name); // bar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음
- __proto__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 ( [[Prototype]] 내부 슬롯에 직접 접근 불가능)
const obj = { a: 1 };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prototype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 프로퍼티를 상속 받음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 받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에만 true 반환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console.log(Object.prototype.hasOwnProperty("__proto__")); // true
console.log(Object.prototype.hasOwnProperty("hasOwnProperty")); // true
prototype 프로퍼티
-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
-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음
- prototype 프로퍼티는 함수가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킴
console.log(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console.log((() =>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화살표함수는 non-constru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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